최종편집 : 2020-05-25 22:53 (월)
트럼프 "문 대통령 총선 승리 축하...한국, 코로나 대응 최상의 모범"
상태바
트럼프 "문 대통령 총선 승리 축하...한국, 코로나 대응 최상의 모범"
  • 고일석
  • 승인 2020.04.19 0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진단키트 제공 등 여타 물품 수출 허용 등 적극 지원 감사"
문 대통령 "미국내 코로나19 증가세, 가까운 시일내 진정 바래"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으로 18일 오후 10시부터 30분간 통화하면서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한 한미 공조 방안과 최근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총선을 성공적으로 치른 것을 축하했고, 특히 “문 대통령이 큰 승리를 거둔 것”이라면서 축하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축하 인사에 감사를 표명하고,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크게 감소하는 등 사정이 호전된 것이 총선 승리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답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의 대응은 최상의 모범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이틀간 코로나19 확진자 숫자가 10명대로 떨어지는 등 상황이 호전됐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할지 여부는 아직 고심 중이라고 설명하면서, 미국내 코로나19 증가세가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리더십 하에 가까운 시일내 진정되어 트럼프 대통령이 큰 관심을 두고 있는 경제 재건에 집중할 수 있는 상황이 빨리 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한국이 진단키트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여타 물품의 수출이 가능하도록 적극 지원하는 등 한미동맹의 정신이 훌륭하게 구현된 데 대해 감사의 뜻을 밝혔다. 

양국은 앞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방역 분야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양국 대통령 간에 북한의 최근 상황에 대해서도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노력을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적극적인 대북 관여를 높이 평가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는 당연한 것이라면서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와 관련, 북한에 대한 인도적 대북 지원 원칙을 재확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